본문 바로가기

해외토픽이슈

캐나다에서 가장 잘 나가는 Coffee Brend 팀홀튼 커피 1년 수익은?

반응형

팀 홀튼에서 한 번이라도 줄을 서 본 캐나다 사람이라면 가져 봤을 환상이 있지요.

 내가 이 가게의 주인이라면... (커피를) 내리고, 팔고, 그것을 반복하고, (돈을) 세고...Timmy's (Tim Hortons 의 애칭) 를 오늘날 캐나다의 상징 (National Icon) 으로 키운 Ronald Joyce 는 그의 자서전에서 이런 환상을 (사실로) 확인한 바 있습니다.

 

 "If there was ever a sure thing, owning a Tim Hortons franchise was it."

"(돈 버는) 확실한 게 혹시 있었다면, 그것은 팀 홀튼 가게를 하나 갖는 것이었다."

 

 


하지만 Joyce 의 책에는 프랜차이즈 가게들이 얼마나 벌었는지 구체적인 액수는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팀 홀튼 본사 역시 각 가맹점의 연간 소득을 좀처럼 공개하지 않고 있고요. 

 

그런데 온태리오 주에서 몇 개의 가맹점들과 본사간에 법정 싸움이 붙는 바람에 그 `귀중한 수치'가 일부 공개되게 됐군요. Maclean's 보도에 따르면 가게 내 자체 튀김 기기들을 폐기 처분케 하고 대신 본사 공장에서 반숙 후 냉동시킨 제품을 공급받도록 한 조치에 일부 분노한 업주들이 엄청난 수입 감소를 주장하며 $1.95 Billion (약 2조원) 손해배상 집단소송을 했습니다.

 

반숙 냉동 제품 (Par-Baked Goods) 이란 빵을 80% 정도까지만 구운 다음 급속 냉각, 트럭으로 각 점포까지 배달하는 것으로서 본사 입장에서는 `비용과 공급의 혁명'으로 불리는 방식이지요. 유통 기한이 짧은 도넛 등 빵 제품의 보관과 운송 시간을 대폭 연장시켰으니까요. 그러나 프랜차이즈 오너로서는 재료만 공급받아 자기 가게에서 구움으로써 얻던 마진을 잃게 돼 수입이 크게 줄게 되었을 테고요.

 


이번 달에 사전 청문 절차가 예정됐으나 8월까지로 연기된 이 재판으로 알려지게 된 Tim Hortons 오너들의 연간 평균 수입은 26만5천 5백여불... 한화로 3억원쯤 되는가요? 물론 이 수치는 전국 평균이고, 세금과 이자 전 금액이며,  본사에서 낸 소송 반박 자료라서 얼마나 실제에 가까운지는 모르겠습니다. 가게 한 개 가지고는 안되고 두 개는 해야 어느 정도 수입이 보장된다는 한인 사회 내 얘기도 있고 하니까 말이지요.  

 

평균 가게 이익 마진을 상세하게 산출해 제시한 본사측은 이른바 "Always Fresh" (반숙 냉동)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2002년에서 2008년까지 7년 동안 냉동 도넛은 그들의 수입을 줄인 게 아니라 아주 많이 늘렸다고 주장했습니다. 전국 평균 2002년 17만4천여불 이익이던 것이 2008년 26만5천불로 불어났으니 매년 1만3천불 정도씩 증가했다는 거지요.  

 

이 자료에 따르면 써스캐치원 주의 팀 홀튼들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군요. 한 대표적인 가게의 경우 2008년에 39만6천불을 벌어 2002년보다 2배 이상이 늘었습니다. 노바 스코샤 주의 가게가 20만3천여불로 최저 수입을 기록했지만 이마저도 2002년에 비하면 배가 많은 것이라는 게 팀 홀튼 본사의 주장이네요.

 

참고로 Tim Hortons 는 1964년 현역 NHL 하키 선수였던 Tim Horton 과 Jim Charade 란 사람이 온태리오 주 Hamilton 에서 도넛 가게로 시작해 3년 뒤 경찰 출신인 Ron Joyce 와 동업을 하면서 지금의 거대 프랜챠이즈로 성장했습니다. Tim Horton 이 74년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Jim Charade 도 이미 그전에 회사를 떠남에 따라 Ron Joyce 가 단일 오너로서 공격적으로 사세를 확장시킨 거지요.

 

2000년대 들어 캐나다 내 점포 수와 수입에서 맥도널드를 두 배 이상 추월한 Tim Hortons 는 캐나다의 제빵제과 시장의 76%, 커피 시장의 62%를 점유하고 있다고 하니 팀 홀튼스가 대단하다고 해야 할지 캐나다 시장이 좁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Tim Hortons 는 2010년 7월 초 현재 캐나다에 3.040개, 미국에 587개 점포를 두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