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ngEnglish

캐나다 어학연수 가기전에 해주고 싶은 조언

반응형

1. 영어는 철저히 준비해 갈 것.

요즈음 자신감 넘치는 친구들이 많다그런 친구들은 어딜 가서도 잘 할 테지만나는 잘 알아듣지도 못하는 판에 외국인하고 능숙하게 대화하며 친하게 지낼 배짱은 없었다직장 생활은 말할 필요도 없을 테고내가 생각해도 얼마나 답답하겠는가다행히 한국은 잘만 찾아보면 저렴하면서도 훌륭한 강사들을 만날 수 있는 학원들이 많아 새벽반 강좌를 수강했었다회화 위주로 하루에 한 시간만 이라도 짬을 내서 6개월만 꾸준히 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한국에서 열심히만 하면 외국에 나갈 필요가 없는 것일까아니다실전에 나가 써먹어야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 어학이다죽어라 그물만 집에서 준비하면 뭐하겠는가바다에 나가야 고기를 잡지근데 작은 그물을 준비하든큰 그물을 준비하든 그것은 나가는 사람 마음이지만고기는 분명 큰 그물을 준비한 사람이 많이 잡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맨 손으로 가도 고기 잡는 사람은 분명히 있지만나는 그 작은 확률에 내 인생의 중요한 시기를 걸고 싶지는 않다.


 

2. 더 늦기 전에 시작할 것.

왜 당연한 얘기 또 하냐고어차피 세상 만사가 돌고 도는 반복의 연속 아닌가내가 한 얘기 10년 후에 또 도나 안 도나 보시라어쩌다 보니 쌓아놓은 실력은 없는데 출발 일정은 결정된 친구들(내 아는 동생처럼). 그럼 방법 없다내일이 되기 전에 오늘 시작하는 길 밖에는안 해도 될 이 얘기를 하는 이유가 요즈음 내가 겪고 있는 일 때문이기도 하다나는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근무가 끝나는 7 러시아어 과외를 시작해 1시간 30분을 공부하고식사 후 집에 돌아와 다시 2시간 이상은 꼭 복습한다내가 공부를 좋아해서도 아니고러시아 미녀들을 사랑해서도 아닌데(..쪼끔?)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위기감” 때문이다.

기억력이 예전 같지가 않다예전이면 1시간이면 마쳤을 분량을 지금은 3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시간이 지나 내가 40대가 될 때 즈음이면 6시간은 걸릴 것 같다조금만 더 어렸을 때 공부를 시작할 걸 하며 피눈물을 흘려봐도 어쩌겠는가지금이라도 시작하는게 그나마 내게 주어진 최선의 선택일 뿐.





 

3. 랩탑은 잠시 안녕!

힘들게 외국까지 갔는데어학원 친구들과 한국말로 어울리며집에 돌아와 한국 인터넷 기사를 읽고채팅방에서 교류하며 신나는 자취생활을 시작한 친구들이 있다처음으로 경험해 보는 독립생활외롭기도 할테고 혼자의 힘 만으로 모든 것을 헤쳐나갈 수는 없다는 것 이해한다하지만 외국까지 왔는데 한국에서 어학원 다니는 것과 큰 차이가 없는 생활을 한다면너무 손해나는 장사 아닌가그래서 나는 아예 랩탑을 한국에 두고 왔었다인터넷이 필요하면동네 도서관에 가서 쓰면 되는 것이고그러면 책이라도 한 권 집어오게 되지 않겠는가? (게다가캐나다 도서관에는 우리와 친숙한 일본의 만화들이 영문판으로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굳이 세상 돌아가는 얘기가 궁금하다면 지하철에서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메트로와 친해지자도시의 행사 정보가 잘 나와있을 뿐 아니라린제이 로한이 또 무슨 사고를 쳤다더라는 기사를 읽다보면 자연스레 공부가 될 것이다나는 특별히 토익 공부를 한 적은 없지만 이렇게 린제이 로한과 친해지기만 해도 한 번에 985점이 나오더란 얘기(내가 찍기 운이 좀 있긴 해도...) 이렇듯 일상 회화만 충실히 해도토익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점수가 한 두 달 내로 급하지 않다면 외국까지 가서 토익을 공부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4. 제대로 놀고 올 것.

이왕 갔으면 실컷 놀아라놀라는 말이 그냥 빈둥대라는 얘기는 아니고 많이 경험하라는 얘기이다나는 할 줄 아는 것도 별로 없고하고 싶은 것도 특별히 없던 차에 뭘 하면서 평생 먹고 살지도 몰라서 잠시 유예기간 삼아 캐나다에 갔었다아직도 하고 싶은 것을 찾아 긴 여행 중에 있지만다행히 캐나다에서의 경험들 덕분에 내 인생의 목표에 가까워진 것은 확실하다.

돈 때문에 그 귀중한 청춘을 일만 하며 보내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돈은 생활하고 여행할 만큼만 벌고나머지 시간에는 많은 경험을 할 것일도 경험이라면 할 말이 없지만배울게 별로 없는 일을 급여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지속해서는 곤란하다자신의 청춘과 경험의 가치를 과소 평가 하지 말도록 하자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이다다만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

나는 말을 잘하는 편도그렇다고 특출난 점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워킹 홀리데이를 통한 경험들로 취직에 쉽게 성공했고대기업 혹은 은행권에 다니는 친구들의 2배 이상을 연봉으로 받고 있다.


반응형